본병원비수술적 치료를 지향하며
끊임없이 연구 ·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대장 진단 · 검사

홈본의료 > 내과 > 대장 진단 · 검사

검사 전 식사
대장내시경 검사 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1검사 3~5일전

검사를 하기 3~5일 전엔 되도록 소화가 잘 되는 가벼운 음식을 드시고, 씨가 있는 과일 예컨대 참외나 포도, 수박, 키위 등과 김, 미역 등 해조류, 배추 같은 줄기가 질긴 채소, 그리고 검은콩, 검은쌀, 검은깨는 드시지 마시길 당부드립니다.

대신 곡류는 흰쌀밥과 흰빵, 국수, 감자를 국은 맑은 된장국이나 밝은 계란국을 반찬은 달걀, 감자, 생선, 두부, 부드러운 고기류가 좋고, 물은 하루 2L 이상을 마시며 식사량은 평소보다 조금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전날과 당일 아침 또는 점심은 흰쌀밥과 맑은 국, 아니면 찬 없이 흰죽 같은 가벼운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구요, 저녁은, 6시 쯤엔 흰죽 아니면 금식을 하고 7시 이후엔 장정결제와 물 빼곤 아무것도 드시지 말아야 합니다.

2장정결제의 복용

장정결이 미흡하면 폴립이나 암 같은 대장질환이 간과되어 진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대장 정결은 대장내시경 검사에선 필수적인 처치 과정입니다. 현재 주로 쓰이는 대장 정결제 종류는 아래와 같으며, 환자의 특성에 맞게 검사 받는 해당 병원의 지침에 따라 쓰입니다.

3Polyethylene Glycol 제제 (코리트산, 콜론라이트산 등)을 복용하시는 경우
1) 검사 전날 오후 7시

용기에 분말과 생수를 잘 섞어 녹인 다음 10~15분 마다 250ml씩 총 2L를 복용합니다.

2) 검사 당일 오전 5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든 용액을 10~15분 마다 250ml씩 총 2L를 복용합니다.

4Polyethylene Glycol + 비타민C 복합 제제 (쿨프렙산 등)을 복용하시는 경우
1) 검사 전날 오후 7시

Polyethylene Glycol 분말과 비타민C 분말을 생수 1L에 잘 녹인 다음 10~15분 마다 250ml씩 복용합니다. 그런 뒤 물 500ml을 추가로 복용해줍니다.

2) 검사 당일 오전 5시

같은 방법으로 만든 용액 1L를 10~15분 마다 250ml씩 복용 뒤 물 500ml를 추가로 마셔줍니다.

5Sodium Picosulfate 제제(피코라이트산 등)를 복용하시는 경우

검사 전날 오후 5시경과 오후 8시경, 그리고 검사 당일 오전 6시에 똑같이 1봉지를 물 200ml에 녹여 복용한 뒤 물 1L를 추가로 마셔줍니다.